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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라는 말이 공감되는 요즘, 사람들은 오래 살지만 정년 나이는 여전히 60세죠. 이로 인해 초고령사회 노후 대책 문제가 대두 되고 초고령사회로 진입되면서 고령 근로자의 노동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반영해 최근에 정년연장 65세 시행을 주장하는 법안들이 발의 되었는데요, 법안 발의 내용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대한민국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도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초고령사회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20% 이상인 사회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2025년경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경제활동 가능 인구의 감소가 급격히 진행될 것입니다. 노동 인구가 감소하면 경제 성장률 둔화, 연금 시스템의 불안정, 국가 재정의 부담이 증가하게 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대부분의 직장 정년은 60세입니다. 그러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숙련된 고령 근로자들이 더 오랫동안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년을 65세로 연장하는 법안이 발의되고 있습니다. 

 

현재 정연연장 65세 시행시기는 법안이 확정된 상황이 아닙니다. 하지만 법안 발의가 지속적으로 되고 있고 일부 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정년연장을 진행하는 모습이 보이고 있기때문에 정년연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현재 정년연장 65세 시행시기를 논의중인 법안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2024년 8월 29일 발의 법안

이 법안은 정년을 60세에서 65세로 연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년 연장: 기존 60세에서 65세로 연장.
  • 법 공포 후 2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
  • 단계적 시행: 사업장의 규모에 따라 차등 적용.
    • 300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한 대규모 사업장은 법 시행 후 5년 경과 시 적용.
    • 상시 50명 이상 300명 미만의 사업장은 2년 경과 후 적용.
    • 5명 이상 50명 미만의 사업장은 1년 경과 후 적용.

 

 

2) 2024년 8월 30일 발의 법안

이 법안도 정년을 65세로 연장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이 법안은 단계적 연장이 아닌, 연도별로 정년을 점진적으로 상향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정년 연장: 기존 60세에서 65세로 연장.
  • 법 공포 후 즉시 시행.
  • 단계적 정년 연장:
    • 2025년 1월 1일부터 정년을 63세로 상향.
    • 2028년 1월 1일부터 64세로 상향.
    • 2033년 1월 1일부터 65세로 상향.

두 법안 모두 정년 연장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적용 방식과 시행 시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8월 29일 법안은 사업장의 규모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8월 30일 법안은 정년을 단계적으로 점진적으로 상향 조정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정년 연장 65세 시행 시기와 법안 처리 절차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가 확정 되려면 아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 정년연장 법안 발의

2. 상임위원회 회부 및 심사

3. 법제사법위원회 심사

4. 본회의 상정 및 의결

5. 정부 이송 및 대통령 공포 

 

위의 과정을 모두 거쳐야 대한민국 정년 연장이 확정된다는사실!

아직 갈길이 멀어보이지만 이전에 나오지 않았던 정년연장이 계속 언급되고 있고 최근 국민연금 개혁과 맞물려서 더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이니 정년연장이 어떻게 확정되는지 지켜봐야겠네요.

 

정년 연장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

숙련된 고령 근로자의 필요성

고령 근로자들은 오랜 경력을 통해 쌓은 전문 지식과 숙련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특히 제조업, 기술직,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들의 노동시장에서의 이탈은 기업 입장에서는 숙련된 인력의 손실을 의미하며,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소요됩니다.

정년이 65세로 연장되면, 고령 근로자들이 경제 활동을 지속하며 숙련도를 유지할 수 있고, 이는 전체적인 생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인구 구조 변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도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습니다.

연금 재정 안정화

정년 연장은 연금 재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년이 연장되면 고령 근로자들은 더 오래 동안 소득 활동을 하게 되며, 이는 곧 연금 수급 시점이 늦춰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연금 지급 부담이 다소 줄어들며, 연금 기금의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고령층의 경제적 자립

고령층의 경제적 자립은 중요한 사회 문제입니다. 특히 정년 퇴직 후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없는 경우, 많은 고령자들이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정년이 65세로 연장된다면, 고령 근로자들은 더 오랫동안 경제활동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적 경제 자립과 더불어 사회복지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정년 연장 관련 논의와 향후 과제

정년 연장은 노동 인구 감소와 고령화 사회에서 필수적인 정책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행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논의와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기업의 부담청년 실업 문제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기업의 부담

정년 연장이 시행되면 기업은 고령 근로자들을 더 오랫동안 고용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인건비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은 이러한 비용 증가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기업에 대한 지원책인센티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년 실업 문제

정년 연장이 청년들의 고용 기회를 줄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존재합니다. 고령 근로자가 더 오랫동안 일자리를 유지하면, 청년들이 진입할 수 있는 일자리의 수가 감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년과 고령층 간의 세대 간 일자리 조정 방안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의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는 많은 사람들의 노후가 달린 중요한 문제입니다. 사회적으로나 비용적으로도 많은 돈이 드는 일이기때문에 이 논의는 한동안 지속될것으로 보이는데요, 정년연장 법이 시행되면 내가 65세까지 일할수 있는 회사를 찾는것이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저 역시 관심을 가지고 이 법 통과 여부를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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