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두 공모주 총정리

오랜만에 나온 대형IPO! 파두 공모주 청약 일정과 함께 파두 공모주 청약시 주의사항들을 총 정리 했습니다. 

본 글은 아래 순서대로 정리 했습니다.

 

목차.

1. 파두 공모주 청약 일정

2. 파두 공모주 수요예측결과와 경쟁률

3. 파두 공모주 주관사

4. 파두 공모주 청약 주의사항

 

1. 파두 공모주 청약 일정

파두는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입니다. 1조원 이상의 몸값으로 추정되면서 하반기 IPO대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파두 홈페이지 : https://www.fadu.io/

파두 수요예측 : 2023.7.24~7.25일

 

희망 공모가액: 26,000원~31,000원

 

파두 확정 공모가액:  31,000원 

 

파두 공모주 청약 일정 : 2023.07.27~07.28일

 

환불일 : 2023.08.01일

 

파두 상장일 : 2023.08.07일 예정

 

2. 파두 수요예측결과와 경쟁률

파두는 수요예측결과가 매우 늦게 발표 되었는데요, 청약 전날이 되서야 확인된 수요예측결과는 이렇습니다.

파두 수요예측 결쟁률은 362.9대 1로 7월에 있었던 다른 종목들의 수요예측결과들과 비교해 봤을때 기관 참여건수도 적고 경쟁률도 낮은 편입니다.

파두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를 살펴보면 희망공모가 밴드 상단 초과가 398건, 밴드상위 75% 초과~100%이하가 515건이었습니다.

파두 희망 공모가액이 26,000원~31,000원이었는데 수요예측결과로 확정된 공모가는 밴드상단금액인 31,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살짝 아쉽게 느껴지는 결과네요. 

 

다행히 의무보유확약 건수는 낮은편은 아닙니다.

 

 

3. 파두 청약 주관사

파두 청약 규모를 살펴보면 총 공모주식수 6,250,000주로 물량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총 6개의 증권사를 통해 청약이 가능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6개의 증권중 1곳만 골라서 공모주 청약을 하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잠깐 중복 청약이 가능한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1개 증권사만 청약이 가능하고 2곳이상에서 동시 청약을 한다면 해당 청약은 무효가 되니 꼭 주의 하셔야 합니다.  

파두 공모주 청약 주관사 6곳은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증권, 현대차증권, 유진투자증권, KB증권으로 대표관사인 NH투자증권이 전체물량중 64%를 배정합니다.

공동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이 28%, 그외 인수자격의 증권사들은 인수수량이 125,000주로 매우 적은 수량이 배정되었습니다. 

 

이렇게 증권사가 여러곳이면 어디서 청약을 하냐에 따라 배정 수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눈치싸움을 하게 되죠.

또한 증권사마다 청약 조건, 우대조건등이 다르기때문에 어디서 청약을 하는게 배정에 유리한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증권사별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NH투자증권 파두 공모주 청약 한도는 최고 32,000주 입니다. NH투자증권의 우대 등급이라면 이보다 더 많은 최대 96,000주까지 청약이 가능 합니다.

가장 많은 물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청약한도도 넉넉한 편입니다.

 

 

NH투자증권에서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아래글에 자세히 정리해 두었습니다.

 

nh투자증권 공모주 청약방법

nh투자증권 공모주 청약방법 처음 공모주 청약을 하면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주식을 매수하는거랑 어떻게 다른지 어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막상 한번 해보면 생각보다 공모주 청약 절차가 간

damd.tistory.com

 

그 다음으로 물량이 많은 한국투자증권 파두 청약한도는 일반등급 기준으로 7,000주 입니다.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해서 청약을 시작했다면 대부분 일반등급이므로 청약한도의 50%에 해당됩니다.

다음 증권사부터는 물량이 줄어드니 당연히 청약 한도도 줄어들겠죠?

한화투자증권 청약 한도는 일반 등급 기준 1,500주 입니다.

 

현대차증권도 한화투자증권과 같이 일반등급 청약한도 1,500주 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은 일반투자자 청약 우대 한도가 따로 적용되지 않아서 누구나 3,000주까지 청약이 가능 하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kb증권 파두 공모주 청약 한도는 일반등급 기준 1,000주 입니다.

 

균등배정만 노리고 청약을 한다고 청약한도는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비례 배정을 노린다면 내가 어느 증권사에서 청약한도를 많이 쓸수 있는지, 증권사별로 배정 물량과 경쟁률이 어떻게 될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4. 파두 공모주 청약 주의사항

파두 공모주 청약 증거금은 최소단위인 10주 청약시 155,000원입니다.

이번 청약의 최소 청약단위는 10주로 공모가가 31,000원으로 확정되었으므로 

10주 * 31,000원 * 50% = 155,000원으로 계산 하시면 됩니다.

 

이번 청약에서 가장 많은 물량을 가지고 있는 NH투자증권에서 파두 공모주청약을 하려면 청약기간 전날인 7월 26일까지 계좌개설이 완료 되어 있어야 파두 공모주 청약이 가능 합니다.

그 다음으로 물량이 많은 한국투자증권은 청약 개시 이후라도 계좌를 신설해서 청약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만약 NH투자증권 계좌개설 시기를 놓쳤는데 청약이 이미 시작되었다면 차선채긍로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개설해 청약에 참여 하실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한국투자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 한국투자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계좌 개설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계좌 개설 20일 제한이 걸려있는 증권사라서 최근에 다른

damd.tistory.com

 

파두 공모주 청약을 염두해 두고 있다면 투자 설명서를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26000460 

파두 회사 정보 뿐만 아니라 주주들이 알아야할 투자 위험요소, 자금사용 목적등이 자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파두 공모주 청약 어디서 하는게 유리할까? 어디서 청약하는게 배정 확률이 높을까? 저도 궁금한데요, 이건 청약 개시 전에는 아무도 확답할수 없는 질문이빈다.

그동안 여러증권사에서 동시청약을 했던 사례를 생각해보면 1일차 경쟁률은 거의 의미가없고 2일차에는 1일차에 경쟁률이 낮았던 증권사로 돈이 몰리면서 경쟁률이 비슷해지는 양상을 보여 왔습니다.

이번 청약은 NH투자증권이 전체 물량의 50% 이상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청약자가 많이 몰릴수 밖에 없는 증권사 입니다.

이번에는 배정 물량이 작고 평소 공모주 청약 주관을 잘 안하던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 유진투자증권이 상대적으로 계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적을 확률이 높아 이들이 소소한 변수가 될수도 있겠네요. 

 

오랜만에 여러증권사가 동시 참여하는 대형 ipo라 파두 공모주 청약 최종 경쟁률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 집니다.

꼭 청약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이런 대형 ipo은 시장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한번쯤 관심 가져보는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본글은 해당 종목에 대한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청약 여부는 본인 스스로 판단 하셔야 한다는점 잊지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