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부동산을 매매해 부동산 취득세를 납부하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는 현금납부도 가능하고 카드 분할납부도 가능 합니다. 부동산을 매매할 때부터 취득세를 마련해 두었지만 거금의 돈을 굳이 일시불로 내기보단 작게나마 그 돈을 굴려 수익을 내기위해 취득세는 카드 할부 납부하고 그 돈으로 단기 투자를 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납부를 앞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취득세를 납부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카드 납부 방법

 

부동산 취득세 납부 어디서 하나?

매매 잔금 당일부터 60일 이내에 위택스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납부하거나 구청에 직접 방문해서 납부 가능합니다. 저는 서울지역이라 이택스앱을 통해 바로 납부했습니다.

카드 납부 순서
납세번호 입력 > 카드납부 선택  > 카드 분할납부시 일부납부 선택 > 카드번호 입력 > 할부기간 선택 > 결제하기 

하나의 카드로 결제한다면 분할납부 선택 없이 카드번호 입력 후 결제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취득세 무이자 할부가 될까?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됩니다. 매월 무이자 할부를 진행하는 카드사도 다르고 무이자 기간도 변경되니 납부 시 위택스 공지 게시판에서 해당 월에 무이자 할부 가능한 카드사 목록 확인 후 해당 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드 납부 시 수수료가 있을까?

국세는 신용카드 결제 시 수수료가 붙지만 지방세의 경우 카드로 납부해도 별도의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부동산 취득세는 지방세이므로 카드 결제 시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카드 분할 결제 가능할까?

카드사 한도 금액이 크지 않아서 1개의 카드로 취득세 결제가 어렵다면 여러 개 카드로 분할, 할부 납부 가능합니다. 이때 카드는 최대 10개까지 분할결제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결제 당시 6개월 무이자 할부 행사를 했던 현대카드와 KB 국민카드 2개 카드사로 취득세를 나누어 각각 6개월 할부 결제했습니다. 

 

카드 특별 한도 상향 신청 방법?

카드사 앱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한도 상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드사가 지방세 납부를 이유로 한도 상향 신청을 하면 증빙서류(취득세 납부 고지서, 매매 계약서 등) 확인 후 한도를 상향 조정해 줍니다. 하지만 이 증빙서류는 매매가 완료되야 제출 가능한 서류라 절차가 번거롭습니다. 저는 매매 당일 세금 처리를 완료하고 싶어서 한도 상향보다는 카드 여러 장을 준비해 분할 납부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도 카드 실적에 포함이 될까?

카드사에 따라 지방세를 실적으로 인정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으니 실적 인정을 목적으로 카드를 사용한다면 내가 사용하는 카드가 지방세 실적을 인정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실적을 인정하더라도 포인트 적립은 제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 혜택 이 있을까?

카드사에 따라 지방세 납부 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가 여러 개라면 이벤트 진행 중인 카드를 찾아서 결제하는 게 좋습니다.

 

카드 분할 납부 시 주의할 점

- 공인인증서 준비

취득세는 위택스&이택스 모두 납부 시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 카드 한도 금액 필수 확인

카드 분할 납부 시에 카드가 1개라도 한도 금액 때문에 결제가 안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한도를 증액하고 카드별 한도 금액을 확인해서 분할해야 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과 주식 투자의 차이  (0) 2021.03.31
자동이체 계좌이동 한번에 변경하기  (0) 2021.03.12
단기 목돈 굴리기  (0) 2021.03.10
주식 이체 방법  (0) 2021.03.09
공모주 청약방법  (0) 2021.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