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거래를 하다보면 어떤 종목이 유상증자를 했다. 혹은 무상증자를 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그때마다 주가가 출렁이거나 의외로 아무런 변화가 없었던 경험을 해 보신적 있으실텐데요 유상증자, 무상증자란 무엇인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어떤지 자세히 정리 했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총정리

 

유상증자의 개념과 무상증자 개념, 이 둘의 차이를 알아봅시다.

유상증자란?

유상증자는 쉽게 말해 회사가 돈을 받으면서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주나 새로운 투자자가 돈을 내고 주식을 사게 되죠. 회사 입장에서는 자본금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 입니다. 회사가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주로 자금을 모아 사업을 확장하거나 부채를 갚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들어 봅시다.

어떤 회사가 새로운 공장을 짓기 위해 100억 원이 필요하다고 가정해 봅니다. 이 돈을 마련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통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합니다. 기존 주주들이나 새로운 투자자들이 이 주식을 사게 되면 회사는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죠. 이렇게 모인 돈으로 공장을 짓고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게 되면, 회사의 이익이 증가하고 주식의 가치도 오를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무상증자란?

무상증자는 유상증자와는 달리 회사가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되, 주주들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가 돈을 받지 않고 기존 주주들에게 주식을 나누어 주는 거죠. 이 경우, 주주들은 별도의 비용 없이 새로운 주식을 받게 됩니다.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무상증자는 주로 주식의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 됩니다.. 예를 들어, 한 주식의 가격이 너무 높아 거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무상증자를 통해 주식 수를 늘리고 주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사고팔기 쉬워지겠죠. 또 주주들에게는 일종의 보너스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어서 주주 만족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봅시다.

A 회사의 주가가 1주당 100만원이라고 가정해볼게요. 주가가 너무 높아서 주식 거래가 활발하지 않다면 A회사는 무상증자를 통해 기존 주주들에게 주식을 무료로 배정합니다. 만약 1주를 가진 주주에게 1주의 주식을 추가로 배정하는 1:1 무상증자를 한다면, 주가는 자연스럽게 50만원으로 조정되고, 주식 수가 두 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주식의 유동성이 높아지고 거래가 더 활발해질 수 있tmqslek.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차이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돈'입니다. 유상증자는 주식을 발행하면서 돈을 받는 반면, 무상증자는 돈을 받지 않고 주식을 나누어 줍니다. 유상증자는 회사의 자본을 늘려 사업 확장이나 부채 상환에 사용되지만, 무상증자는 주식의 유동성을 높이고 주주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로 사용 됩니다.

또한 유상증자는 주식을 사는 주주들에게는 추가적인 투자 비용이 발생하지만, 무상증자는 주주들에게 별도의 비용 부담이 없다는 점도 차이점 중 하나 입니다.

 

 

유상증자/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내가 가진 주식이 유상증자를 하는지 무상증자를 하는지에 따라 투자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1. 권리주: 유상증자가 발표되면 기존 주주들에게 일정 비율로 신주를 살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집니다. 이를 '권리주'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주를 가진 주주가 1주를 더 살 수 있는 권리를 얻는다면, 이 권리를 행사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2. 투자 판단: 회사의 유상증자 목적과 자금 사용 계획을 잘 살펴보세요. 유상증자로 모은 자금이 회사의 성장을 위해 유효하게 사용된다면 추가 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 권리 매도: 만약 신주를 구매할 의사가 없다면, 권리매매 시장에서 권리를 팔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정 금액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1. 주식 수 증가: 무상증자는 추가 자금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주주로서는 큰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주식 수가 늘어나면서 주가가 낮아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세요.
  2. 보유 주식 평가: 무상증자로 인해 주가가 낮아지더라도 총 자산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낮아져도 주식 수가 두 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총 자산 가치는 동일합니다.
  3. 장기적 관점: 무상증자는 주가를 낮추어 거래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해 보유 주식을 유지할지 판단해보세요.

이렇게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런글도 읽어보세요!

 

 

우선주란?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 총정리

주식 거래를 하다보면 "우"로 표시되는 우선주를 만날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우(005935) 현대차우(005385)와 같은 종목들이 보통주와 다른점을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우선주란 무엇인지 보통주와 우

damd.tistory.com

 

PBR 이란?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주식 거래를 하거나 경제 뉴스를 보다 보면 pbr 이란 단어를 쉽게 접하게 됩니다. pbr 무슨 뜻이지? 생각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오늘 pbr이란 무엇인지 pbr을 왜 알아야 하는지 개념을 확실히 잡아

damd.tistory.com

 

공모주 환매청구권 뜻과 행사 방법

공모주 청약을 할때 환매청구권을 행사할수 있는 종목을 만날때가 있습니다. 환매청구권은 일반청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중 하나로 내가 배정받은 공모주가 환매청구권이 있다면 행사기간

damd.tistory.com

 

BPS란? 계산법과 활용 방법

저의 블로그를 통해 주식 기본영어들을 하나씩 정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bps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하는데요, bps는 주당 순자산 가치를 말합니다. bps가 의미하는 바는 무

damd.tistory.com

 

오늘도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